본문 바로가기
Early Adopter/On Smart Phone

넥서스원(Nexus One) 구글 안드로이드폰 인증 후 사용기

by Rescue911K 2010. 3. 13.

 

넥서스원을 1월22일에 배송을받아서 바로 전파연구소에 시험의뢰해서 2월 23일날 시험통과 하고 3월 2일날  최종인증 승인을 받았습니다. 그동안 여러가지 시간이 흘러가면서 넥서스원의 부진에 충격을 먹고 괜히 구입해서 어려운길로 갔나 생각도 많이 들었습니다.

 

넥서스원을 인증을 받고 본격적으로 사용을 하면서 느낀거지만,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것같습니다. 휴대폰 이용형태도 개방형으로 되어있어 좋은면이 많이 있습니다. 다만 메인사용 메모리가 512MB인데 실제로는 200MB정도 사용가능하고 그마져도 어플을 깔면 100MB전후로 사용이 가능한것을 볼수있었습니다. 하지만 어플들이 여러개 메모리에 상주하면 메모리 부족이 뜨더군요.. 그럼 귀여운 오작동을 합니다. --;

 

스마트폰에서 아이폰처럼 메모리를 내장형태로 하지 않고 메모리 형태에서는 멀티태스킹이 오히려 독이라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어플 개발자를 보호하고 안드로이드 마켓의 수익쉐어를 위해서 내장에는 베이스 어플을 데이터는 외부확장메모리에 하는 정책때문에 오히려 스마트폰의 효율이 떨어지는 문제가 발생햇습니다. 아이폰은 폐쇄형이라서 그런문제는 없는데 메모리별 재고관리를 판매자가 해야하지요 --;

라인데서 메모리를 늘려서 생산하는데는 메모리 2배 증가당 3-4배의 메모리부분 부품 조달단가가 올라가기때문에 삼성, LG, 모토롤라, 애플정도만이 저렴하고 벌크로 계약해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타사는 그냥 외장형으로 하라고 한게 이부분도 원이기도 하죠..

 

그래서 수동으로 멀티태스킹이 않되도록 태스크를 자동으로 죽이는 Automated Task Kill 어플로 그냥 아이폰처럼 단순태스킹(멀티는 휴대폰, 음악, 메일, 트윗정도만 하고 다 죽이는 정책을 --;

아이폰보다는 넥서스원은 개발이나 구글 솔류션을 많이 쓰는 오피스용이고 개인제 적합한건.. 아이폰이다라는 결론이 나더군요...

 

통신사는 SK보다는 KT가 MMS문제나 무료로 제공되는 Wifi존인 넷스팟이나 사용요금이 우수한것 같습니다. 하지만 CS나 돈않되는 서비스 요청해달라고 하면 웃는 얼굴로 대강대강 해주는 대 고객서비스 둘다 오십보백보로 않좋습니다.

 

그리고 SKT가 사고 한건 더 했는데 1월 가입자까지는 MMS제한이 없지만 2월가입자부터는 제한하는 새로운 항목이 추가되어 서비스도 MMS서비스도 제한적입니다.

 

0. 넥서스원에서 MMS문제

두 통신사모두 사용은 가능하지만 KT가 좀더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SK : 사용가능

KT : 사용가능

 

[주!!!!] APN설정 자료는 은 블로그 게시시점 자료며, 통신사의 사정에 따라 언제든 바뀔 수 있으며, 이정보에 대해 제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 KT APN설정 - 넥서스원용

  이름 : KT

  APN : alwayson.ktwing.com

  MMSC : http://mmsc.ktfwing.com:9082

  MCC : 450

  MNC : 08

 

- SKT 셀룰러 데이터(Celluar Data) - 아이폰용 (넥서스원용이 아닙니다. 그냥 참고용)

  APN : web.sktelecom.com

- SKT MMS설정

  이름 : SKT

  APN : web.sktelecom.com

  MMSC : http://omms.nate.com:9082/oma_mms

  MMS 프록시 : smart.nate.com:9093

  MMS 최대 메세지 크기 : 1048576

1. 넥서스원은 핫팩이다?

넥서스원을 사용하거나 충전을하면 금방 핫팩처럼 뜨거워지네요, 아이폰에 비교하면 발열이 꽤 나는것 같습니다. 원래 기계는 발열은 좋은게 아닌데.. 문제가 되겠네요....

KT와이브로 EGG를 사용해서 넥서스원을 급한데로 트루VOIP폰과 기본기능을 WIFI로 이용중인데... 둘다 발열량이 비슷하네요... 요즘 추웠는데 정말 따뜻하게 --;

2. 넥서스원은 터치감이 좋지 않다?

넥서스원의 터치감은 아이폰과 같은 정전압식이지만 아이폰보다 정밀도나 반응속도가 느린편입니다. 하지만 압력식을 사용하는 타사에 제품이나 옴니아2에 비교해서는 굉장히 정확하고 빠른편이다. 하지만 하단에 기본4개의 기능버튼은 터치감은 좋지만 터치 포인트가 약간 높게 설정이 되어 수정이 필요할것 같습니다.


3. 넥서스원은 아이폰보다 UI가 좋다?

음. 절대 아니라고 생각이 드네요. H/W + S/W를 동시에 디자인하고 출시를 하는곳의 최적화는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리고 원래 아이폰이 감성적이고 자동화된 패턴처리 기법을 사용하고 있어서 넥서스원은 따라갈 수 없습니다.

 

4. 넥서스원 액서서리는 국내에서 구할 수 없다.

아닙니다. 기본적인 케이스와 액정보호지는 제한적이지만 판매가 되고 있습니다.

현재 중국 카피 충전기, 밧데리, 기타 용품이 수입되고 있습니다.

저도 중국제 케이스에 국산 액정 필름을 9900원씩 주고 구입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6. 넥서스원은 아이폰보다 밧데리가 오래간다?

전원설계를 어떻게 했는지몰라도 계속 트윗어플과 타이핑, 푸쉬기능 모두 on 그리고 갱신(네트웍사용)을 하는조건에서는 아이폰보다는 넥서스원이 좀더 오래갑니다.

아마도 절전기능이 뛰어난것 같습니다.

 

7. 음질은 아이폰이 좋다?

전제조건이 고급 전문 하이파이용 헤드폰을끼고 테스트를 해본결과 의외로 넥서스원이 아이폰보다 음질이 우수했습니다. 하지만 UI가 꽝이라는것 그게 문제네요...

 

8-1. 넥서스원이 아이폰 보다 좋은게 있긴 하는걸까?

- 넥서스원이 아이폰보다 좋은건 전원이 오래간다

- 표준 미니 USB를 사용해서 호환성이 좋다

- 외장형 메모리 인식이 좋다.

- 탈옥을 않해도 컴퓨터에서 외장 메모리로 옮겨서 설치 사용이 가능하다 (넥서스원은 안드로이드폰 개발자를 위해서 만들었다는 느낌이 메뉴상에 많이 나타납니다.)

- 음악 음질이 우수하다. 아이폰 음질은 최악입니다. --;

- 멀티태스킹이 된다.

- 속도가 빠르다..(키보드는 제외, 단 에니매이션 기능 최소화 및 Task Kill솔루션 사용 조건)

 

8-2. 아이폰이 넥서스원 보다 좋은게 있긴 하는걸까?

- 효율적이과 직관적인 UI (해상도 낮아도 불편함 없음, 넥서스원은 반대임 --;)

- 감성 UI로 모든것이 아날로그틱해서 부담이 적다.

- 모든 세팅을 할때 반자동화 되어있어 셋팅이 어렵지 않다.

- 카메라 : 원하는 포인트를 찍으면 AF AE가 맞춰진다. 넥서스원 정말 스마트폰 카메라라고 하기엔 --;

 

9. 일반인과 개발자에 적합한 폰은

- 일반인 : 아이폰

- 개발자 : 안드로이드폰

 

10. 전파인증 받은 안드로이드폰 SKT나 KT에 전산망에 신규개통없이 유심기기변경이 가능하도록 인증 휴대폰 정보 등록이 가능한가?

우선 SKT는 불가는 아닌데 MMS문제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개인이 수입해 사용하는 해외인증폰에 대해서 상당히 소극적입니다.이고 KT는 아이폰 계약자에 한해서 KT망정보 DB에 IMEI와 휴대폰 S/N를 등록을 해주고 있습니다. 계약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면 KT망내 유심변경이 자유롭기때문에 아이폰 사용자에 한해서 기기등록만 선 등록을 해주고 3개월후에는 자유롭게 유심보호해제 신청후에 사용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정부에서 유심기기변경이 계약일자로 부터 제약없이 바로 가능하도록 개선 요청을해서 차후에는 제약없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11. 넥서스원은 모든 공규기에서 WIFI를 지원한다.

아닙니다. 아이폰과 달리 넥서스원 WIFI는 무선공유기중 호환 않되는 모델이 간혹 있습니다. 현재 확인 중에 있는데,   일부 소수 기기(N타입까지 지원하는 모델)에서 호환이 않되는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에니게이트에서 나온 기기는 접속이 되지만 사용이 않되는 문제가 발생 되었습니다.

현재 회사에서 사용하고 있는 Anygate RG-5200A는 아이폰에서는 이상이 없지만 넥서스원에서는 문제가 생기네요.

 

12. 전파연구소에서 발급하는 개인휴대폰 방송통신기기 인증서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전파연구소에서 인증 업무를 진행을 하면 약 36만원정도 소요(지방면허세포함)되고 기간은 1개월입니다.하지만 사설을 통해서 진행을 하면 약 7일 전후입니다. 제가 앞으로 다시 한다고 하면 무조건 14만원 더 지불하고서라도 편리하고 빠른 사설업체에서 인증할겁니다.

전파연구소를 2번 간 택시비와 시간, 그리고 3주간 더 걸리는것 생각하면 14만원 추가로 내는것이 결코 비싸지 않은것 같습니다.

해외 구매한 휴대폰은 인증서가 없으면 국내에서 휴대폰서비스회사에 정식적으로 개통이 불가능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