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n News/Music

유재하 1집 ‘사랑하기 때문에 - Remastering’ 디지털 전격 공개!

by Rescue911K 2014. 1. 28.



한국 대중음악계의 찬란한 보석 유재하(1962~1987)의 데뷔 앨범이자 유작인 '사랑하기 때문에'가 27년 만에 리마스터링을 거쳐 오늘부터 온라인 음원으로 재발매된다.


이번 앨범은 지난 22일 발매된 LP 음반에 이은 리마스터링 디지털 앨범으로, 유족들이 보관하던 오리지널 마스터 릴테이프의 현대적인 원음 보전 작업을 통해 27년 전 유재하가 불러 녹음했던 그 당시의 생생한 음질을 그대로 들을 수 있다. LP 음반의 경우, 한정판으로 1,000장만 발매됐지만 예약 개시와 동시에 매진될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이번 디지털 음원은 기존 MP3 뿐만 아니라 CD급(16비트 44.1khz) 음원 및 최근 각광 받고 있는 고음질 음원(24비트 96khz급 이상)으로도 동시에 공개될 예정이어서, 87년 발매된 기존 CD 음원과 비교해 볼 수 있는 것도 흥미로운 포인트이다. '김현식과 봄여름가을겨울', '조용필과 위대한 탄생' 등의 밴드에서 건반 주자로 활약했던 유재하는 1987년 8월 자신의 데뷔앨범이자 유작앨범이 된 [사랑하기 때문에]를 발표한 뒤 11월 교통사고로 세상을 떠났다.


가수는 요절하였으나 그의 앨범은 대중음악계에서 영향력과 가치를 인정받아 '내 마음에 비친 내 모습', '우울한 편지', '지난날', '가리워진 길', '사랑하기 때문에' 등 수록곡의 대부분이 대중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얻었다. 그가 남긴 단 한 장의 앨범에 수록된 9곡의 음악은 대한민국 대중음악의 수준을 몇 단계 높였으며, 록과 블루스, 그리고 재즈와 클래식의 요소를 담아 전에 없던 새로운 사운드의 영역을 선보였다. 특히 이 앨범은2007년 한 언론사에서 선정한 ‘한국 대중음악 100대 명반’ 목록에서 2위를 차지하는 등 평론가들 사이에서도 최고의 명작으로 추대 받고 있다.


유재하 음원을 유통하는 킹핀엔터테인먼트 윤석진 대표는 “유족들이 보관해 왔던 릴마스터의 상태가 매우 좋았으며, 일반인도 확실히 구분이 가능할 정도로 기존 음반에서는 잘 들리지 않았던 반주들과 소리들이 리마스터링을 통해 되살아나, 전체적으로 세밀해진 반주들와 보컬 사이에 조화와 입체감이 훨씬 더해져 청명해진 음질로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유재하 1집 ‘사랑하기 때문에 - Remastering’는 오는 27일 정오 삼성뮤직, 멜론, 소리바다, 그루버스 등 각종 온라인 음 악 사이트를 통해 공개되며 음악 팬들 뿐만 아니라 가요계 관계자들 사이에서도 폭넓은 관심을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삼성뮤직(http://content.samsung.com/music/)은 디지털 발매에 맞춰 1월 27일부터 2월 3일까지 8일간 삼성뮤직 가입 회원을 대상으로 무료 스트리밍, 다운로드 이벤트를 펼치면서 삼성뮤직의 간판급 아티스트로 부각할 예정이어서 이번 디지털 발매에 더욱 힘을 실어 주고 있다.


/ Photo provided by  ㈜킹핀엔터테인먼트  Press Release

/ MediaPaper.KR mediapaper@ymail.com  Sejin Oh

/ The News Article was written by receiving a Press Release.




댓글